본문 바로가기

A 잡담/-- Diet

[Diet 3]직장인 생활 다이어트 감량 보고

​​​​​​​​​​​​​​​​​​​​​​​​​​​​​​​​​​​​​​​​​​​​​​​​​​​​​​​​​​​​​​​​​​​​​​​​​​​​​​​​



맛집과 술 먹방 블로거 주제에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도 쓰긴 했지만 중성지방과 간수치 때문에 어쩔수 없었네요
그래도 뭐 중간보고이지만 성과는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체중은 76kg에서 69.9kg으로 6kg 감량 했습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했지만 주말에는 친구들을 만나서 밥을 먹으면서 술을 마셨고 주중에 스트레스는 받을때는 혼술도 했습니다.
그래서 3개월동안 다이어트를 한것치곤 급격한 변화는 없었지만 만족합니다.

근육량은 4월 대비 7월 기준 1kg 이상 증가 했고 체지방량은 8kg감량 했습니다.
썩 나쁘지 않은 성과입니다.
굶으면서 살을 빼면 항상 근육량이 빠지기 때문에 음식도 골라먹고 운동도 꾸준히 했더니 나름 선방했습니다.
아 물론 다이어트 시작전 몸 상태가 무척 나빠있었기 때문에 일반인들과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면 될듯합니다.

그럴일은 없지만 혹시나 제가 어떻게 다이어트를 했는지 궁금하실까봐 간단히 남깁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됩니다.




1. 식단
식단은 단순하고 무식하게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주말에 친구들을 만나 음주를 하고 종종 생기는 회식들을 반드시 참석한다는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아침 : 구운계란 3개, 꿀 한스푼
간식 : 고구마 50g
점심 : 닭가슴살 80g 또는 100g
간식 : 고구마 50g
저녁 : 보충제 30g, 계란 후라이 4개

네 무식합니다. 저렇게 먹으면 총 1500칼로리 이하로 구성되어 있고 지방이 조금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주말에 음주를 하고 언제 어느때 회식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평소에 좀 더 줄였습니다.

닭가슴살은 따로 찌거나 구워먹지 않고 흔히 인터넷에서 냉동식품으로 파는 닭가슴살을 1팩 씩 먹었고 고구마 또한 1팩에 100g짜리 를 오전 오후 나눠서 배가 고플때마다 한입씩 먹었습니다.

저녁은 때에 따라 조금씩 유동적이었습니다.
보충제와 계란후라이를 먹기도 하고 아니면 햇반 하나에 계란후라이를 올려 고추장과 비벼먹기도 했습니다.
운동이 끝나고 난 뒤라 조금 더 먹었지만 대부분 9시 전에 먹고 쉬다가 잤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1. 제가 전문가가 아니고
2. 탄당지가 고르게 분포되지 않았고
3. 주말에 폭식및 음주량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3개월 동안 큰 변화는 없었지만 제 개인 성향에 맞춰서 진행했습니다.


2. 운동
운동은 기본적으로 90분에서 120분 정도 진행했습니다.
크게 보면 근력운동 후 유산소 순서로 진행하며 체지방을 날리려고 했습니다.
주 5회가 목표였지만 기타 일들로 인해 최소 주 3회정도는 늘 헬스장에 도장을 찍었습니다.

근력운동은 분할운동은 하지 않고 유튜브를 보면서 머신과 덤벨위주로 전신 운동을 했습니다.
가슴, 등, 다리, 어깨, 이두, 삼두 를 각 5세트씩만 진행했습니다.

그 후에는 30분 가량 사이클을 타면서 예능을 봤습니다.
런닝머신이 있긴 했지만 나이와 체력저하로 인한 혹시 모를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이클을 탔습니다.
무게는 가볍게 하되 RPM은 최소 80 이상을 유지하면서 허벅지 근육을 더 쓰려고 했습니다.

아 물론 매일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하지 않고 그때그때 컨디션과 몸상태를 봐서 근력운동을 더 하기도하고 유산소 운동만 하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일단 1차적인 목표 체중 70kg 돌파는 완료했습니다.
8월부터는 근육량을 늘리기위해서 근력 위주에 운동과 2분할 운동을하고 있는데 잘되지 않아 이것저것 바꿔보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는 8,9월에 예상되는 문제점과 앞으로 진행 방향을 작성하려고합니다.
여기까지 읽으 셨을리 없지만 읽으셨다면 맛있는 하루 되세요 ㅎ